구글 애드센스 승인과 관련된 몇가지 이야기들 :: The Obligatory Courtesy Smile

구글 애드센스 승인과 관련된 몇가지 이야기들

Posted by 곰도리네
2017.11.17 16:28 Computing&IT/블로그관리 -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받기가 얼마나 어려우면 애드고시라고 부른다고 하더라구요.


저의 경우는 포스팅 14개 정도에서 애드센스 승인이 났는데, (관련 포스팅)


그렇게 어려웠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예전에 자체서버로 운영하던 때에는 승인 두번정도 거절당하고 아예 애드센스를 달 생각을 안했었는데


티스토리로 옮기고 나서는 그때보다 적은 포스팅임에도 불구하고 바로 승인되었네요.




애드센스 관련한 국내 포럼에서 글을 읽다보니 이런저런 루머, 고민들이 많던데


가만히 읽다보니 오해와 편견들이 좀 있는것 같아서 좀 더 자세히 쓰고자 합니다.


흔히들 떠도는 이야기들을 좀 살펴볼께요.



1. 엔터키(Enter)가 많이 들어간 글은 저품질로 인식되서 애드센스 승인에 감점요인이 된다?


구글의 Page Rank 기법에 관한 논문을 시작으로 검색엔진의 작동에 관한 책과 글들을 읽었던게 한 8,9년 정도 된 것 같은데... (학부때) 그때 인상깊었던 글 중의 하나가 이겁니다. 어떤 문서에서 빈출되는 문자, 단어 등은 오히려 그 문서의 주제와 별반 상관이 없는 것으로 계산하는 알고리즘이 있었던 것 같네요.


저의 경우는 문장 사이를 엔터키로 많이 띄우는 편입니다. 가독성을 위해서인데, 만약 엔터키 없이 문단 내부의 문장들을 죽 이어서 쓴다면 오히려 가독성이 떨어지고, 읽는다 하더라도 숨막힙니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 심사에서 엔터키가 많다 하더라도 이것 때문에 저품질 포스팅 평가를 받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만약에 엔터키가 일정 부분에서 들어가는 패턴이 보인다면 (예를 들면 문장이 마치는 경우에 엔터키) 이런 경우는 충분히 익스큐즈 가능하지 않나 싶습니다.


혹시 단순한 관련단어를 나열하기 위한 방편으로 space키나 enter키를 많이 사용한다면 그것 만으로 문장인식이 되지는 않을 것 같네요. 아마 enter키를 많이 사용하면 좋지 않다는 속설은 이처럼 단순히 단문이나 단어를 나열해서 문장으로 인식시키려고 시도하다 저품질 먹고 나온 낭설이 아닐까 싶습니다. 문장과 관련해서는 다음에 설명합니다. 



2. 완전한 문장을 많이 사용해야 한다.


문장을 쓰는게 중요합니다. 제목의 나열이나 목차 나열, 키워드 나열로는 어렵습니다. 문장인지 아닌지와 관련해서도 "~~요"로 끝나는 문장보다 "~~다"로 끝나는 문장이 더 승인률이 높다는 등의 글도 있던데 이거 보고 얼마나 웃었는지 모릅니다.


흔히들 말하는 구글, 네이버의 자연어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 이라 합니다.)에서는 한글 문장이 ~~요로 끝나든 ~~다로 끝나든 중요한게 아닙니다. 다만 한국어가 보여주는 문장의 구조가 일정 수준 충족되었는지가 문장인지 아닌지를 판별하는 중요 기준이 됩니다. 


보통 말하는 6하 원칙, 또는 주/시/방/목/행(주어, 시간, 상대방, 목적어, 행위) 를 정확히 맞춰서 문장을 작성하는게 문장인식에 더 도움이 됩니다. 문장의 마지막이 반말이든 음슴체이든 혹은 다나까이든 별로 중요한게 아닙니다. 문장의 구조에서 단어들이 하는 역할들이 한국어 특유의 문장성분에 일치하는지가 중요합니다.


완전한 문장으로 글을 작성해달라는 것은 구글도 공식적으로 요청하는 내용입니다. 문장이냐 아니냐는 말의 마지막이 중요한게 아니라 한국어 문장의 구조를 정확히 충족하는게 더 중요합니다. 



3. 스킨을 반응형 스킨으로 바꾸면 더 잘 된다?


아무 의미 없습니다. 반응형 스킨이든 티스토리 기본 스킨이든 이건 구글의 알고리즘에서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One Page HTML 문서라 하더라도 구글의 입장에서 가치판단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구글이 애드센스 승인을 심사하는 과정이 프로그램이라면 반응형 스킨이든 기본스킨이든 어차피 HTML 태그들의 집합일 뿐이고 이는 승인을 심사하는데 있어서 아무런 의미가 없는 데이터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킨이 예쁜지, 사용자 친화적인지 등은 그닥 중요한 고려요소가 되지 않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아참, 그런데 표준을 지키고 Categorize를 잘 한 사이트일 것은 요구될 것 같네요. 이는 사이트맵 제출 등을 통해서 가능할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도 사이트맵을 제출했었습니다. (google analytics)



4. 유입자 수가 많아야 승인에 도움이 된다?


이 또한 잘 모르겠습니다.


유입자수가 많더라도 저품질 먹는 경우가 있구요,


저의 경우는 승인나던 당시의 유입자 수는 하루 100명을 조금 왔다갔다 하는 수준이었습니다.





애드고시 자꾸 N수 하시는 분들 중에 궁금하신 분들은 질문주시면 답변 드릴께요.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툴바